그리드 시스템(Grid system/ 지면 분할법)

1. 그리드 시스템의 지면 분할

여백
구텐베르그, 캐슬론, 게라몬드, 보드니와 같은 유명한 대표적인 타이포그래퍼들 그리고 얀 치홀트, 카렐 티지, 머흘로 나기, 막스빌과 같은 20세기의 선구자들이 서적 디자인에 바친 주의 깊은 연구는 가치있는 도움이 될것이다. 그 예로 윌리엄 모리스의 경우, 안쪽:위쪽:바깥쪽의 비례는 1: 1.2:1.44: 1.73 , 즉 20%씩 차이가 나도록 여백을 두는것이 바람직 하다고 주장하였다. 가장자리에 대한 기술적 용어는 다음과 같다.38)

백(back): 안쪽 여백
거터(gutter)또는 포 에지(fore edge): 바같쪽 여백
헤드(head): 위쪽 여백
테일(tail): 아래쪽 여백)

지면분할법
지면 분할에 있어서 세로분할은 세로기둥 단 (colum)이 되고(그림-4), 가로 분할이 추가되면 단위면 즉 필드(Field)도(그림-5) 만든다. 단이 결정되면 세로축을 기준으로 레이아웃 제한이 엄격하게 제한되어 지지만 필드를 만드는 가로축은 자유로운 편이다. 서적에서는 1단이 주종을 이루고 있고, 잡지에서는(그림-6) 1단,2단,3단,4단,5단 정도를 채택하고 여러가지로 섞어 복합적으로 사용한다. 신문에 있어서는 1단에서 7단으로 이루어져 있다.

필드의 조합
필드는 기본크기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몇개의 필드가 조합하여 사용 되기도한다. 필드를 조합함으로서 보다 폭넓고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다.

2. 그리드의 제작 방법
본문과 일러스트 레이션, 사진의 배치 방식,글자체, 인쇄 방법,종이의 질 등을 확실히 결정해주어야 하는데 이는 축소된 크기의 스케치로 시작 된다. 이 스케치는 실제 제작의 정확한 비례에 의한 축소크기가 되어야 한다.
 
한 페이지의 칼럼의 수는 작은 스케치를 할때 고려할 중요한 점이다. 한칼럼은 매우 제한적이어서 다양한 크기의 일러스트레이션이나 본문과 함께배치 시키기가 어렵다. 두개의 칼럼은 한칼럼보다 응용범위가 넓다. 첫 칼럼은 본문 둘째 칼럼에는 일러스트레이션을 넣을 수 있으며, 한칼럼에 위와 아래의 배치도 가능하다. 두개의 칼럼으로 된 페이지는 4개 또는 6개의 칼럼으로 세분하여 사용이 가능하다. 그러나 서술부분이상대적으로 좁아져 작은 글자의 크기를 사용한다.
 
본문이 길거나, 많은 그림을 넣어야 할 경우, 또는 통계 수치가 많은 도표·그래프등을 수용할때에는 네 칼럼이 바람직하다. 네 개의 칼럼은 여덟 개, 열여섯 개로 재분할될 수 있기 때문에 통계자료 배치에 유용. 칼럼의 배치는 글자의 크기와 연관이 깊다, 이유는 읽는이의 피로감을 적게하기 위해서다 글자가 크면자주행을 바꾸어야 하기 때문이다.